-
맛있는 수박 고르는 방법 ft. 당도와 효능카테고리 없음 2022. 7. 9. 19:36반응형
날이 더워지면 항상 집에 구비해두는 것이 있습니다. 다들 좋아하실만한 수박인데요. 냉장고에 정갈하게 잘라놓은 수박을 잔득 쟁여두면 든든한 기분마져 듭니다.
집 근처 마트에서 수박을 주로 구입하다가 요즘은 이마트에서 구입해서 먹는데요. 가끔 안이 스르륵 으스러지는 수박을 만날때도 있는데 이마트에서 구입한 수박은 모두 자르면 자로 잰듯 반듯하게 잘리고, 먹을 때의 식감도 좋습니다.
오늘은 맛있는 수박 고르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1. 수박의 꼭지 반대편을 배꼽이라고 하는데 배꼽부위가 작은 수박이 맛있습니다. 배꼽 부위가 크면 수박의 성장이 과했다는 표시로 껍질이 두껍고 당도가 떨어질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그러니 수박을 고를 때는 뒤집어가며 배꼽이 작은 수박을 고르시면 맛있는 수박을 드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2. 수박은 녹색에 검은 무늬가 있는데요. 이 검은색 무늬가 차지하는 부위가 많거나 진할수록 햇빛에 많이 노출되었음을 나타내기에 그만큼 높은 당도를 보장합니다. 그 중에서도 검은색 무늬의 경계부분이 촉감으로 느껴진다면 아주 맛있는 수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반대로 수박을 고를 때 피해야 할 수박은 표면의 광택이 강한 수박인데요. 광택이 강하다는 건 그만큼 수박이 덜 익었거나 덜 숙성된 상태를 나타냅니다. 그러니 맛있는 수박을 고르려면 광택이 강한 수박은 피해주시면 됩니다.
4. 네번째는 수박의 형태를 보고 맛있는 수박을 고르는건데요. 수박의 형태가 원형에 가까울수록 수박의 당도가 더 높다고 합니다. 원형의 가까운 수박이 대체적으로 앞서 언급한 배꼽이 작고 껍질이 얇으며 당도가 높다고 하니 맛있는 수박을 고를 때 가장 먼저 확인할 점은 수박의 형태가 될 수 있겠네요.
5. 맛있는 수박 고르기 5번째는 수박을 고를 때 많이들 하시는 수박을 두드려보는 겁니다. 수박이 머금고 있는 수분함량이 많을수록 맑고 청량한 소리가 나는데요. 그렇기에 하나 둘 두들겨 소리를 확인하면 수분이 많은 맛있는 수박을 고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분을 많이 머금었을수록 같은 크기의 수박이라도 더 무겁다고 하니 이것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6. 수박의 꼭지를 확인합니다. 어떤 것을 확인해야하면 꼭지 부분이 초록색에 가까울수록 수박의 신선도가 좋은 것이고, 끝부분이 살짝 갈색이라면 숙성이 많이된 수박으로 당도가 조금 더 높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꼭지 부분이 마르고 갈색인 경우라면 너무 숙성되어 당도는 높지만 퍼석퍼석한 식감이 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수박의 효능
수박은 항산화 효과에 좋은 시트룰렌이 많아 노화방지를 돕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항암효과와 더불어 기억력 및 집중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비타민A성분은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수박에는 수분이 많아 수박을 많이 먹으면 이뇨작용으로 붓기를 빼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수분이 많은만큼 수박을 먹으면 포만감이 많이 느껴지기도 하고, 양에 비해 적은 칼로리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100g = 30kcal
반응형